본문 바로가기
뷰파인더/컬러 · 보정

블렌드 모드 Blend Mode

by a.timegrapher 2020. 10. 21.

블렌드 모드란 말 그래도 두가지 레이어를 블렌딩 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블렌딩 효과는 Image 뿐 아니라 Text, Image Source, 그리고 adjustment layer 등에 적용되죠.

 

블렌드 모드는 블렌드 모드(Blend Mode) 또는 모드(Mode)라는 이름으로 포토샵의 여러 곳에서 발견됩니다. 아래 그림 외에서도 ~Mode라고 되어 있는 경우 블렌드 모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나오는 걸 보니 매우 중요한 기능인 것이겠죠. 실제 블렌드 모드는 사진, 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컬러와 광도, 빛의 대비 등 사진 및 영상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아주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브렌드 모드를 발견할 수 있는 곳

 

 

 

블렌딩 모드에는 27개의 개별적인 모드가 존재하고 이들은 그 유사성에 따라 크게 6가지 그룹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모드별 단축키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즉, Multiply, Linear Burn, Screen, Overlay, Linear Light 그리고 Subtract 정도라 단축키 외우지 않고 그냥 합니다.^^

 

블렌드 모드의 종류

 

 

다소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골라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익혀지고 부담감도 덜하게 되죠. 크게 나누어 6개 그룹 중 Darken Group은 두 레이어를 블렌드해 원래의 밝기보다 어두워지는 효과를 보이는 블렌드 모드의 집합입니다. Lighten Group은 당연히 블렌딩의 결과 값이 밝아지는 블렌드 모드가 모인 것이겠죠. Contrast Group은 대비를 강조하는 블렌드 모드입니다. Darken Mode와 Lighten Mode를 더해서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의 상대적인 차이를 높여주죠.

주요 그룹을 다시 한번 정리 요약하면 블렌드 해서 어두워지는 그룹, 밝아지는 그룹 그리고 대비가 강조되는 그룹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인기가 많은 각 그룹의 블렌드 모드를 짧게 예습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Darken Group의 Multiply는 자주 사용되는 인기 블렌드 모드입니다. 흰 부분은 투명해지고 검은색 부분은 그대로 드러나는 모드죠. 두 번째, Lighten Group의 Screen입니다. Multiply와 정 반대 효과를 보여주는 모드로 레이어의 검정 부분은 투명해지고 흰 부분은 그대로 살아남는 모드입니다. 세 번째, Contrast Group의 Overlay입니다. 이 모드는 Multiply와 Screen이 합쳐있는 모드로 블랙영역과 화이트영역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그 사이의 영역에선 상대적으로 보다 밝고 어두운 부분이 드러나게되어 강한 대비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모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렌딩 모드입니다.

 

한편, 적용한 모드의 강도 조절 즉, 특정 효과를 예상하고 블렌드 모드를 적용하면 부가적으로 그 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바로 Opacity와 Fill이 그 기능을 담당합니다. 블렌드 모드의 종류에 따라 Opacity와 Fill의 적용에 차이가 있는데 옆의 그림과 같이 구별됩니다. 짙게 그레이 컬러로 강조된 블렌드 모드의 경우 Special Blend Mode라고 하여 Opacity 값과 Fill값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그 외의 Blend Mode에서는 Opacity값과 Fill값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즉, Color Burn, Linear Burn, Color Dodge, Linear Dodge, Vivid Light, Linear Light, Hard Mix 그리고 Difference 등 8가지를 Special Blend Mode라고 합니다. 이 모드 들은 Opacity 값과 Fill 값이 동일한 효과를 만들어주는 다른 19가지 블렌드 모드와 다르게 서로 다른 효과를 보여줍니다. 

 

 

 

오늘은 간단히 블렌딩 모드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예습의 차원에서 정리했는데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각 블렌드 모드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게 됩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모드(Multiply, Screen, Overlay)를 우선 다뤄볼 계획입니다.

 


 

같이 배워가는 과정이므로 눈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와 같이 이미지에 적용해 풀어보겠습니다.^^ 블렌드 모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블랙 부터 화이트까지 255단계의 명도 단계를 간단히 10단계로 보여주는 이미지와 일반 사진 그리고 텍스트 레이어 및 다양한 컬러의 솔리드 컬러레이어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명도 10단계 이미지
텍스트 블렌딩 레이어 & 솔리드 컬러 블렌딩 레이어

 

 

 

 

 


보정 카테고리의 포스트는 MacOS, 포토샵CC 영문판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와 다른 환경에서 실행하는 경우 상이한 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이론적 내용보다는 사진 보정에서 사용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작성했습니다. 포스팅의 내용 중 오류 또는 첨가해야 할 내용이 있을 경우 해당 글 내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오류 및 정보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댓글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정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unslashpixabay 등에서 다운 받은 로열티 프리 이미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