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파인더/컬러 · 보정

블렌드 모드 - Multiply

by a.timegrapher 2020. 10. 22.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기 있는 블렌드 모드, 오늘은 첫 번째 Multiply Mode입니다. 멀티플라이는 두 레이어를  블렌딩해 보다 어두워지게 하는 효과를 주는 블렌드 모드입니다. 그래서 Darken Group에 소속되어 있죠.  다소 전문적인 느낌으로 설명하자면 베이스레이어와 블렌드레이어의 각 채널 값을 곱해서 만들어지는 효과입니다. 그래서 블렌드 모드 이름이 Multiply이고요.

 

 

255단계로 구성된 명도 단계를 간략하게 10단계로 구분한 이미지

 

0에서 255단계로 구성된 명도 단계에서 블랙은 빛이 없으니 채널값은  0이고 화이트의 채널값은 1입니다. 따라서 블렌드레이어의 채널값을 B라고 할 때 베이스레이어의 블랙영역과 겹치는 블렌드레이어의 B값이 만들어내는 멀티플라이 효과는 블랙으로 표현되게 됩니다. '0(블랙) X B = 0'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베이스레이어의 화이트 영역과 겹치는 블렌드 레이어의 경우는 '1(화이트) X B = B' 이므로 블렌드 레이어의 채널 값 그대로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소 복잡하죠?!... 쉽게 요약해 보면 블렌딩 대상인 두레이어중 블랙이 포함된 부분은 블랙이 표현 되고 화이트 영역은 투명하게 표현된다는 말입니다. 

 


 

Multiply 적용 전

Multiply 적용 후

 

멀티플라이가 적용된 이미지를 보면 화이트색상은 표현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이트는 투명하게 표현되죠. 블랙은 그대로 블랙으로 드러나고 있고요. 베이스 레이어의 블랙과 화이트 사이의 점진 적인 그라데이션에 따라 효과가 적용됩니다. 전반적으로 이미지가 어두워진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라이 모드는 베이스 레이어와 블렌딩 모드를 상호 바꿔 적용해도 효과는 같습니다. 물론 물리적로 블렌딩 레이어가 위, 베이스 레이어가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림자 등 어두운 영역을 강조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보정 카테고리의 포스트는 MacOS, 포토샵CC 영문판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와 다른 환경에서 실행하는 경우 상이한 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이론적 내용보다는 사진 보정에서 사용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작성했습니다. 포스팅의 내용 중 오류 또는 첨가해야 할 내용이 있을 경우 해당 글 내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오류 및 정보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댓글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정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unslashpixabay 등에서 다운 받은 로열티 프리 이미지입니다. 

댓글